공부/유니티

유니티로 트릭컬 평일농장 월페이퍼 엔진 배경화면 만들기1

복제고양이 2024. 5. 1. 23:12
300x250

뭐라도 완성해보고 싶다

 그동안 이것저것 공부를 해보지만 

 

내 스스로 제대로 완성을 해본 것이 없었다.

 

이대로 가면 붙잡고 있는 것들을 모두 놓칠 것 같아서

 

아주 쉬운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어보려고 했다. 

 

 

목표

 트릭컬이라는 게임에는 평일농장이라는 컨텐츠가 있다. 

일종의 길드 시스템인데 아래의 배경에 미니미라고 불리는 캐릭터들이 방방 뛰며 

길을 따라 랜덤하게 나타났다 사라진다. 

 

 

이 게임을 하면서 여기를 자주 멍하니 보다가

움직이는 배경화면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서 내가 만들 배경화면에서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것은 

  1. 평일 농장 배경 띄우고 배경음악 틀기
  2. 미니미 캐릭터들이 길을 따라 걷게 만들기

크게 이 두가지다. 아쉽게도 펫은 스파인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져 내가 구현하기 어려울 것 같다.

 

트릭컬 평일농장 컨텐츠와 방방 뛰는 미니미 캐릭터

 

 

 

 

 

 

만드는 법 찾기

 

 

한 외국인이 친절하게 방법을 유튜브에 올렸다. 시간도 무려 3분 미만이다.

 

따라해보니 실제로 월페이퍼 엔진에서 작동했다.

 

하지만 배경음악을 끄거나 안의 색상 등의 속성값을 바꾸는 옵션 구현 방법은 없었다.

내가 직접 구현해야하는 것 같다.

 

 

 

리소스 찾기 및 배치

각 캐릭터의 미니미 이미지와 배경음악은 검색하자마자 나와서 바로 프로젝트에 넣었다.

 

의외로 UI와 캐릭터, 펫이 없는 깨끗한 평일농장 배경을 찾지 못했다.

 

 

구글에 있는 이미지를 임시 배경으로 배치, 실행시 평일농장 브금이 들린다.

 

 

 

 

미니미 캐릭터 애니메이션 구현

이제 캐릭터 이미지가 방방 뛰게 하면 된다.

 

내가 가져온 미니미 캐릭터 이미지는 정지된 png 파일이다.

 

원래 게임처럼 통통 튕기는 그 특유의 생동감을 주려면

 

내가 직접 이미지를 움직이게 해야 한다.

 

 

 

 

DoTween Pro를 사용했으며 피벗을 맞추기 위해 스프라이트를 2개의 부모 오브젝트로 감싸고

이미지를 감싼 첫번째 부모에 DoTween 애니메이션을 넣었다. 

프로 버전은 최근에 구매했는데 스크립트 작성 없이 편집이 가능해서 편리했다.

 

트릭컬 미니미 스탠딩 애니메이션을 구글링 후 참고했다.

 

 

결과

 

  원본과 비교해서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나름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 같다.

 

 

다음에 해야할 것

  1. 평일농장 컨텐츠 배경 이미지 구하기 : 추가 검색 후 없으면 게임 화면을 나눠서 캡쳐 후 합성해서 만들기
  2. 미니미 캐릭터 이동 구현: 길따라 랜덤하게 이동, 이동 방향대로 스프라이트 이미지 반전(뒤로 걷지 않게)
  3. 월페이퍼 엔진 옵션 기능 구현: config를 읽어서 프로그램이 제어가 되게 만들기
  4. 사도 다양성: 캐릭터 : 47개의 캐릭터 이미지를 캐릭터가 영역을 벗어나면 적절하게 교체후 다시 등장하게 만들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