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VR 플랫폼으로 게임을 만들어보고 있다.테스트를 돌려보던 중 가끔씩 뚝 끊기거나 버벅이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드로우콜이 매우 많이 발생하고 있었다.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9000개 정도 발생하기도 했다. 같이 작업을 하고 있는 동기가 빛이 비춰질 때 크게 발생하니 그림자가 원인인 것 같다고 했다. 이전에 씬에 새로운 오브젝트들을 배치하고나서 그림자가 많이 생겼으니 가능성이 있었다. 우선 맵에 있는 오브젝트를 모두 Static 을 체크했다.대부분 움직이지 않고 고정해둔 오브젝트이기 때문에 Map 이라는 이름의 빈 오브젝트에 두고 모두 정적 게임 오브젝트로 만들었다. 이러면 Batches를 큰 오브젝트 하나로 만들어 렌더링을 최적화한다는데, 문서만 봐서는 이해가 힘들고 ..